Ignorance

무지(Ignorance):  사실이나 진실이 아닌 ‘그 무엇인가를’ 진실로 잘못 인식하는 것을 무지라고 한다.  무지(Ignorance)는 참-지식(Knowledge)의 정 반대말이다.  아기 처럼 아예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를 영어로 ‘Nescience’라고 한다.  바바님의 가르침에서는 애기의 단순한 Nescience 와 잘못된 거짓을 진실로 착각하는 Ignorance 를 구별하십니다.

무지(Ignorance)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선, 우선 ‘지식'(Knowledge)이 정확하게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길이 쉽습니다.

Knowledge(참-지식):  참지식;  진실에 대한 앎.  실재에 대한 앎; 무지(Ignorance)의 정반대말이다.
유독 현실(Reality)에 실재(Real)하는 진실에 대한 지식(앎)만이 참-지식이다.  잘못된 지식은 지식이 아니다.  거짓 또는 뻥에 대한 지식은 참지식이 못되고, 오히려 무지(Ignorance)에 해당된다.   지식은 ‘아는 것들'(know)로 구성되지,  ‘믿을 수 있는 것들'(believe)로 구성되지 않는다.   미듬은 추정에 불과한 들, 절대로 ‘앎’에 해당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오로지 실재하는, 또는 실존하는 ‘있는 그대로’의 그 진실에 대한 ‘앎’ 만이 참지식에 해당된다. 이를 제외한 나머지의 모든 ‘지식’이라고, 또는 ‘앎’이라고 불리는 것들은 모두 무지(Ignorance)에 해당된다. 따라서, 세속적 지식을 포함한 각종 거짓을 진실로 여기는 ‘앎'(know)들은, 절대로 ‘참-앎'(Know)에 해당될 수 없는, 결코 무지(Ignorance)에 불과한 생각들(thoughts)이다.
주의 사항: 바바님의 가르침은 주로  Knowledge 라는 단어와  ‘knowledge’ 라는 단어를 구별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