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론 8 산스카라들의 제거 3부

 

산스카라들의 제거

3부

산스카라들의 근절

삿구루로부터 받는 인상들은 인생을 전환시킨다

삿구루(Sadguru)나 완벽한 스승(Perfect Master)에 대한 사랑은 삿구루와의 접촉을 가져오기 때문에 특별히 중요하다. 갈망자는 이러한 접촉을 통해, 다른 과거의 인상들을 무효로 만들 수 있는 특별한 효력을 지닌 인상들을 스승에게서 받게 된다; 스승에게서 받은 인상은 그의 삶의 방향을 완전히 전환시킨다. 이러한 접촉은 아무리 타락한 삶을 사는 사람일지라도, 그의 인생을 전환시키고 향상시킨다. 어떤 사람이 세속적인 욕망의 충족에만 신경 쓰는, 무모한 타락한 삶을 살았다고 하자. 소유욕과 권력욕에 빠져, 돈 벌어 모으는 것과 노는 것 말고는 아무 생각도 없는 사람이라고 하자.
그러나 이렇게 해탈에 대해 전혀 상상도 안해본 사람이라도 삿구루(Sadguru)와의 접촉에서 받게 된 산스카라들이 그가 지녀온 사고방식과 생활방식에 영원히 막을 내리고, 새로운 더 높고 자유로운 삶의 전망을 펼쳐줄 효력을 충분히 지녔음을 알게 될 수 있다. 삿구루로부터 받는 인상들은 교양있고 학식이 높지만 시각의 범위가 국한된 지식인에게도 동등하게 유익할 수 있다; 그의 상상력이 예술이나 문학의 아름다움 이상은 감상할 수 없는 지식인, 그의 이타심이 자신이 속한 지역이나 국가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하는 지식인도 마찬가지다. 이런 사람일지라도 완벽한 스승에게서 인상들을 받게 되면, 보다 높은 삶의 방식으로 들어올려질 것이다.

삿구루의 개입을 통한 모든 산스카라의 근절

삿구루는 갈망자의 의식을 일반적인 지성의 의식 수준에서 영감(inspiration)과 직관(intuition)의 의식 수준으로, 나아가 무한함 속으로 융해됨으로써 절정에 도달하게 될 통찰(insight)과 계몽(illumination)의 수준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 이러한 갈망자의 영적 상승은 세속적 영역(mundane sphere)에서 기적 영역(subtle sphere)으로, 기적 영역에서 정신적 영역(mental sphere)으로, 마침내 정신적 영역에서 참자유(Freedom)의 상태에 이르는 진보와 일치한다. 최종 단계는 모든 산스카라 – 자연적이든 비자연적이든, 양성적이든 음성적이든 – 의 완전한 근절을 의미한다. 막대기에 실을 감는 예에 비유하자면, 산스카라들의 근절 과정은 실을 가위로 자르는 것이다. 모든 환상과 속박으로부터의 의식의 최종적 해방을 뜻하는 모든 산스카라들의 제거는, 오직 삿구루의 은총을 통해서만 이룰 수 있다.

완전한 자기-항복(self-surrender)의 필요성

그러나 이러한 삿구루의 적극적인 개입에는 갈망자와 완벽한 스승 사이의 거리낌 없는 관계가 전제된다; 이러한 관계가 확립되려면, 갈망자가 스승에게 완전히 자신을 항복하는 데 성공해야만 한다. 자기-항복은 스승의 모든 명령에 대한 복종을 뜻한다. 그대의 모든 욕망과 행동이 삿구루의 안내하에 그의 명령에 복종한 결과라면, 그 행위들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도 삿구루의 몫이 된다. 따라서 그대의 자기-항복이 철저해지면 산스카라로부터의 해방에 대한 책임은 스승(Master)에게로 넘어가며, 이 새로운 조건을 바탕으로 스승은 그대의 모든 산스카라를 머지 않아 전멸시킨다. 

지적인 복종

완전한 자기-항복에 암시되는 스승에 대한 복종에는 두 가지가 있다; (1) ‘지적인 복종'(intellectual obedience) 그리고 (2) ‘엄밀한 복종'(literal obedience: 즉, 말 그대로의 무조건적인 복종)이 있다. 이 두 가지 복종 중 ‘지적인 복종’이 먼저 온다; 그 뒤를, 지적인 복종을 전제로 하는 더 유익한 형태의 복종인 ‘엄밀한 복종’이 따른다. 그대가 스승의 완벽함과 위대함에 대한 지적인 확신이 있다면, 스승을 사랑하고 존경할 것이다; 그러나 그의 모든 명령을 엄밀하게 주어진 그대로(literally) 따르지는 못한다. 그대 신념의 근거가 이성(理性)이다 보니, 그대의 이성과 스승에 대한 그대의 이해를 (그리고 스승의 명령에 대한 그대의 이해를) 구분하기 어렵게 된다. 이 둘은 불가분하게 서로 엮여 있기 때문에, 그대의 이성적인 믿음->신념?(reasoned faith)은 그대의 복종이 지적인 범위를 벗어나지 못하도록 붙든다. 스승은 이 단계의 제자를 내버려두는 편이며, 제자는 스승이 권하는 모든 복종의 ‘알약’들을 자신의 도량과 입맛에 맞도록 합리화한 후에만 먹는다. 

엄밀한 무조건적인 복종 

만일 스승의 명령에 대한 그대의 해석과 실행이 합리적이고 전심적이라면, 완벽한 스승(Master)에 대한 ‘지적인 복종’을 통해 그대는 모든 산스카라들을 전멸시킬 수 있다. 그러나 스승의 명령을 {말 그대로} 엄밀하게 복종하면, 그 결과를 훨씬 더 빨리 가져올 수 있다->그 결과는 훨씬 더 빠를 것이다. 그러나(원문에도 없고, 앞 문장도 ‘그러나’로 시작되므로 생략) ’엄밀한 복종’은 돌 같이 강한 신념과 깊은 사랑의 결과물이다; 그리고 이러한 신념과 사랑은 스승이 자신의 인간적 매력을 활용하여 제자에게 주는 영감을 통해서만 생기는 것이다. 스승의 후광(Halo)에서 넘쳐흐르는 광휘와 그의 순결과 자비심의 눈부신 광채는, 제자의 마음에 부동의 신념을 자리잡게 한->하는 주요 요인이다; 이러한 신념은 자신의 비판적 사고의 판단과 무관하게 스승의 명령에 맹목적으로 복종할 수 있도록 제자를 준비시킨다.

이런 식의 ‘엄밀한 복종’에는 명령의 의미에 대한 제자의 지적 이해마저도 요구되지 않는다 ->이런 식의 ‘엄밀한 복종’은 명령의 의미에 대한 제자의 지적 이해마저도 요구하지 않는다; ‘엄밀한 복종’은 그대가 염원할 수 있는 복종 중 가장 높은 형태의 복종이다. 이렇듯 아무런 의문도 없이 맹목적으로 실천하는 복종은, 그대의 모든 욕망과 산스카라의 뒤틀린 매듭을 펴준다. 스승(Master)과 제자의 유대관계(link)가 더더욱 깊어지는 것도 바로 이러한 복종을 통해서다; 이 깊은 유대관계는 영적 지혜와 파워가 제자에게 계속해서 지체 없이->제약 없이 unhindered 흐를 수 있게 해준다. 이 단계에서 제자는 스승의 영적 아들(딸)이 되며, 때가 되면 그(그녀)는 모든 개인적인 얽힘들로부터 그리고 모든 산스카라적 얽힘들로부터 해방된다. 그 후 매우 드문 사람인 그도 참스승(Master)이 된다.

삿구루의 역할

삿구루 또는 완벽한 스승(Perfect Master)은 독특한 지위와 권력*(power)을 지닌다. 어느 정도 진보되어 영적 경로에 올라선 영혼들은 이 세상에 많이 있다; 그러나 6단계의 의식의 내면적 경지들을 모두 거침으로써 존재, 지식, 지복의 무한한 원천에 도달한 영혼은 극히 드물다. 삿구루는 이미 의식의 모든 경지들을 체험했을 뿐 아니라 무한함과 하나가 되었기 때문에, 모든 영혼의 존재 자체 속에 실제로 스며들어 있다. 그는 우주의 모든 현상의 중심축이다. 
어떤 면에서, 그대의 모든 생각과 행동, 기쁨과 슬픔, 안달복달, 강점과 약점, 소유와 포기, 사랑과 갈망이 모두 삿구루의 덕택(탓)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는 존재 전체에 편재할 뿐 아니라, 우주의 인과 법칙에 대해 완전히 정통하여 각각의 개체적 영혼들이 지닌 산스카라들의 복잡한 작용에 대해서도 완전히 간파하고 있다. 그는 우주적 변동과 대격변의 원인을 알듯이, 개인의 행복과 고통, 미덕과 악덕의 원인도 잘 알고 있다. 그의 편재한 의식(omnipresent consciousness)이 지닌 무한한 탐조등 앞에, 모든 존재는 열린 책이나 다름없다.
완벽한 스승은 무한함과 합일되어 있기 때문에 무한한 파워를 부여받게 된다; 따라서 그는 눈 깜빡할 사이에 모든 산스카라를 전멸시켜 그 영혼을 일체의 속박과 얽힘으로부터 자유롭게 할 수 있다.